가스 사용하기 전 환기시키기
가스를 사용하기 전 냄새를 맡아 가스가 새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가 충분히 들어오도록 환기를
시킨다.
콕, 호스 등 연결부에서 가스가 누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호스 밴드로 확실히 조이고 호스가 낡거나 손상되면 바로
교체한다.
가스레인지 등은 자주 청소해서 불꽃 구멍 등에 음식찌꺼기 등이 끼지 않도록 유의한다.
켜져 있는 불꽃 확인하기
바람이 불 거 나국 물이 넘쳐 불이 꺼지면 가스가 그대로 누출되므로 사용 중에는 불이 꺼지지 않았는지 자주 살펴본다.
불이 꺼져있는 걸 발견하면 가스를 잠근 다음 샌가스가완전히 실외로 배출된 것을 확인한 후에 재점화할 것.
가사용 중에 가스가 떨어져 불이 꺼졌을 경우에도 반드시 연소기의 코크와 중간밸브를 잠그도록 한다.
사용 후 밸브 잠금 확인하기
가스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연소기에 부착된 코크는 물론 중간밸브도 확실하게 잠그는 습관을 갖는다.
장기간 외출할 때는 중간밸브와 함께 용기밸브(LPG)도잠그고,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가스계량기 옆에 설치되어있는 메인밸브까지 잠가두어야 밀폐된 빈집에서 가스가 새어 나와 냉장 고작 동시 생기는 전기불꽃에 의해 폭발하는등의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가스를다사용하고난 빈용기라도 가스가 남아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빈용기라도 용기 밸브를 반드시 잠근 후에 화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평상시 비눗물로 점검하기
가스가 적은 양이 누출되는 경우나 후각이 무딘 사람은 가스누출을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
따라서 가스가 누출되는지 여부를 자주 점검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사고예방을 위한 최선의 방법!
누출 점검방법은 가스 누출 위험이 있는 부위에 비눗물을 발라서 기포가 일어나는지 알아보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가정에서는 호스가 낡거나 가스레인지 등 연소기 가고 장난 경우를 제외하고는 호스 배관 연결부위 같은 곳만 점검하면
된다.
만약 누출되는 것을 발견하면 용기밸브나 메인밸브를 잠그고 판매점등에 연락하 여보수를 받은 후 다시 사용해야 한다.
비눗물 점검은 요일을 정해 놓고 수시로 하는 습관을 길러둘 것!